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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가전산업 동향 및 트렌드 분석 [feat. KSURE]H.A. ( Home Appliances )/Market 2020. 12. 6. 16:25반응형
출처 : KSURE 한국무역보험공사 산업정책조사팀
지난 포스팅 이후 거의 3개월 만에 다시 글을 올립니다.
그간 회사 업무와 취업준비(?)에 집중하느라 이제야 다시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가전산업이 무엇이며 (2018년도 기준이지만) 시장 동향에 관해 한국무역보험공사 보고서를 바탕으로 내용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늘 거시적으로 가전산업이 어떤 산업이며 시장 규모를 뉴스를 통해서만 추측하곤 했었는데, 본 보고서를 통해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물론 2020년의 경우 코로나 발생 이후로 일부 가전산업의 급격한 성장이 진행되고 있지만 전체적인 시장 상황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하기에 보고서의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내/외 가전산업 동향 및 트렌드 분석]
1. 가전산업의 개요
가전제품의 좁은 의미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TV,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의 가정용 전자기기 제품을 뜻하며 넓은 의미로는 휴대폰과 각종 전자기기 등을 포함하는 소비자 전자제품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가전산업은 이러한 가전제품을 제조하는 산업입니다. 특히, 내구소비재의 특성상 품질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브랜드 가치 확립과 지속적인 기술혁신이 경쟁력을 좌우하는 산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2018년도 기준] 가전산업 동향
가전산업은 제품 고급화전략과 트렌드 및 기술 변화에 맞춘 신제품 출시 등 신 성장동력을 모색하는 단계입니다.
(뉴노멀 가전제품, 프리미엄 가전, 빌트인 가전 등)IoT 스마트 가전 : 가전산업에서도 음성제어, 자율제어 등을 기반으로 IoT 스마트가전, 스마트홈 시장이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1.1 특성
개별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고 장기간 사용하는 내구소비재의 특성상 품질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브랜드파워가 제품판매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중소형 가전의 경우 비교적 교체주기가 짧다는 특성이 있으며 시장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띄고 있기에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합니다. 국내에서는 코웨이, 하츠, 엔유씨전자, 휴롬, 쿠쿠 등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 그렇기에, 트렌드를 분석할 때 해당 연도 중소가전의 판매 급등 품목을 살펴보면 대략적인 시장상황과 사람들의 생활특성 변화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2. 세계 가전 산업 현황
2018년 당시 주요가전의 판매대수는 정체되어 있지만, 가전의 스마트화 프리미엄화와 의류건조기, 의류관리기, 무선청소기, 에어프라이어 등 중소형 뉴라이프 가전의 성장 등에 힘입어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1) TV : 전체 TV 시장 규모는 이미 성숙단계로 접어들어 향후 5년간 성장이 정체 또는 점진적 축소가 전망됩니다. (2018년도 당시) 하반기 8K 화질 TV가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시작하여 8K TV시장 규모는 18년 6만대에서 22년 538만대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해볼 수 있었습니다.
(2) 에어컨 : 세계적인 폭염 등으로 중국을 위주로 판매량이 급증한 상황입니다.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에어컨 판매는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가질 것이라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3) 냉장고 : 냉장고 시장은 성숙단계로 향후 5년간 2%대의 낮은 성장을 유지할 전망이라 합니다. 이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주방가전의 IoT 허브로서 기능하는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여 북미, 유럽 국내 등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4) 세탁기 : 세탁기 시장도 냉장고 시장과 마찬가지로 성숙단계에 진입한 상황입니다.
주요업체들의 경우 세탁 시간을 줄여주는 퀵드라이브 기술, 빨래에 맞는 세탁코스를 추천해주는 AI기술 등을 적용한 스마트, 프리미엄 가전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3. 국내 가전 산업
(내수) 18년도 1-7월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입니다.
당시 배경으로는 대형 TV 등 프리미엄 가전 수요 증가와 폭염과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에 따른 에어컨, 공기청정기, 건조기 등의 수요 증가를 원인으로 꼽을 수 있었습니다.(수출) 가전제품 수출은 글로벌 경쟁 심화와 국내 가전기업의 베트남, 미국 등에서의 해외현지생산 확대, 현지 부품조달 등이 맞물려 빠르게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가전 연구개발과 부품 생산은 기술 및 자본집약적 성격을 가지지만, 조립생산은 노동 집약적 성격을 가져 인건비가 저렴한 베트남 등에 대규모 생산기지가 형성되어 있으며 미국의 세탁기 세이프가드 발동으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미국 내 세탁기공장 설립 가동 중입니다.
4. 가전시장 최근 트렌드
4.1 프리미엄 가전
세계경제의 점진적 회복과 함께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고소득자 고액자산가가 증가함에 따라, 가전 소비에 있어서도 양극화가 발생하여 첨단 기술이 접목된 High-End 프리미엄 가전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경제주체로 부상한 MZ세대와 오팔세대는 개인의 경험 및 만족을 중시는 소비 특성을 갖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전제품의 프리미엄화는 지속 성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미국과 유럽의 경우 동일 주택에서 장기간 거주하고 집에 손님을 초대하는 경우가 많아, 인테리어 조화를 이루고 공간 활용도가 높은 빌트인 가전 시장을 위주로 프리미엄 가전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4.2 뉴라이프 가전
(배경)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 문제가 부각되면서 사람들의 위생과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실내 공기질 정화의 필요성 등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 주류 가전 이외에 공기청정기, 무선 및 로봇청소기, 의류관리기 의류건조기 등의 뉴라이프 가전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 이는 2020년 현재 더 심화된 형태로 나타났는데, COVID-19가 만연하는 특수성에 의해 일회용기 사용의 증가와 마스크 사용의 증가로 환경문제는 더 심각해진 상황입니다.
이에 발맞춰 기업들은 Ecofriendly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지속가능 경영의 수준을 높이기 시작했다. 현재 내가 종사하는 조선업계 또한, 환경규제의 심화로 인해 선박 및 엔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준비중입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주로 2~40대의 맞벌이 가구와 1인 가구 등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워라밸 등 삶의 질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근무시간뿐만 아니라 가사노동에 대한 수고도 줄이고자 하는 경향과 맞물려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SNS를 통한 시장 확산으로 소비자들의 집단지성은 높은 수준으로 고도화 되었는데, 이는 가전제품의 품질, 기능, 디자인 등 소비트렌드에 걸맞는 프리미엄 제품 라인업이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4.3 주방가전
(배경) 건강과 미식에 대한 관심 증대, 1~2인 가구 증가에 따라 가사 노동 감축이 필요한 상황이다. 남성의 주방가사 참여 증가로 인해 다양한 주방용 중소형가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업체 전략) 국내외 주요업체들은 건강, 안전과 관련된 신제품군 출시와 자동 조리 및 세척 프로그램 등 편의성 강화, 디자인 중시 등 다양한 전략을 무기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쿠쿠 – 전기밥솥, 휴롬 – 원액기, 필립스 – 에어프라이기, BSH – 가게나우, SMEG – 프리미엄 가전브랜드)
5. IoT 스마트가전 : 스마트홈으로의 진화
(정의) 기존 가전 및 주거공간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하여 원격제어 또는 기기 스스로 성능을 조정, 최적화하고 전력소모를 절감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 가전제품 및 관련 서비스 산업입니다.
-스마트홈 기술은 현재 AI스피커 등을 통해 음성으로 가전을 제어하는 스마트홈 3.0 초기 단계에 진입하였으며, 스마트홈 4.0 단계에서는 외부 환경 근린시설과의 연동을 통한 스마트시티로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5.1 AI 스피커와 플랫폼 경쟁
(개요) 사람-사물간, 사물-사물간 상호작용을 위한 홈 IoT허브로서 월패드, 스마트 TV, 냉장고, 스마트폰 가정용 로봇 등의 디바이스가 활용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AI 음성비서를 탑재한 AI 스피커가 급성장하며 가장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교우위 요소
1) 음성제어의 핵심인 보이스 컴퓨팅 기술이 스피커의 상징성과 부합되는 점
2) 24시간 대기 작동해야 하는 기기특성상 전려소모가 적은 소형기기인 점
3) 인테리어 소품적인 성격을 가지는 거치형 기기인 동시에, 이동성과 다른 기기와의 연결성, 호환성이 좋은 점
4) 가격이 저렴한 점
6. 시사점
본 보고서에서 언급한 13가지의 시사점 가운데 몇 가지 시사점만 간략히 소개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첨부자료 확인)
*중국업체들의 시장참여가 과거에는 중저가시장 중심으로 공급과잉을 불러왔다면, 최근 Haier, Midea 등의 공격적은 M&A 전략과 기술력 상승은 중장기적으로 프리미엄 시장에도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됩니다.
-> 소위 중국의 기적이라 할 제품들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늘어난 상황이며 샤오미 제품들을 즐겨 사용하는 국내 마니아 층 또한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국내 중견중소기업들의 입지는 더 줄어들 가능성이 열려있는 상황이며 이를 개척하는 것 역시 기술력뿐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전업체들은 제품의 프리미엄화, 디자인 강화 전략과 소비트렌드와 기술변화에 맞춘 신제품 출시 등으로 돌파구를 모색하면서 가전제품에서도 다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6.1 소비트렌드 변화와 관련된 가전제품 트렌드
(1) 고소득자 증가에 따른 가전소비의 양극화 및 프리미엄 가전의 성장.
(2) 공기질 악화와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로 인한 공기청정 관련 뉴라이프 가전의 성장
(3) 미식 및 요리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한 주방 가전의 성장
(4)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에 따른 모듈화 가전의 성장
(2020년 상황의 특수성이 있지만) 실내(집)에서 활동하는 시간의 증가에 따라 삶의 질 향상에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이에 1,2,3 세 가지 트렌드가 동시에 성장하는 현상이 일어난 것으로 판단해볼 수 있겠습니다.이는 가전제품에 본인의 취향을 담는 경향의 극대화를 초래했으며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의 심화를 야기했다고 바라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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