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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nk] 8. 고령자 배려형 가전제품 디자인이란Mechanical Design 2021. 2. 28. 20:15반응형
2주 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취업준비를 새롭게 시작했던 탓에 여태 정리했던 자료들과 새롭게 준비할 자료들을 정리하지 못했다.
포스팅이 지나치게 미뤄지는 듯한 느낌을 받았기에 오늘은 [김용철. "고령자 배려형 가전제품 디자인 방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2012. 부산]에서 발췌한 내용을 공유하려 한다.
하기 내용들은 개인적으로 기구개발자가 앞으로 가전제품을 디자인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들이라 받아들여졌다.
[1] 고령자에 대한 이해 (시각, 청각, 촉각, 운동기능 변화)
노화에 따른 신체기능의 특징
노화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세포 기관 또는 개체에 나타나는 진행적인 변화를 말하며, 생명체가 살아 있는 동안 계속 진행된다.
노화는 인간 시스템이 퇴화되는 현상이며, 세포의 노화는 세포가 분열할 수 있는 능력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노화로 인해 노인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감소하고, 항상성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며, 질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고령 소비자들이 제품을 원만히 사용 가능하도록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이나 사회적 차원의 사용 환경을 포함하는 제품의 역할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고령자는 상대적으로 저하된 신체기능만큼 환경의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특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동일한 조명 환경조건에서 젊은 층의 사용자들의 제품 사용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는 반면, 고령자에게는 불충분한 조건이 될 수 있다.
1. 시각기능의 변화
시각은 사물을 정확히 인식하여 주위환경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시각 기능이 저하되어 물체에 대한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떨어지고, 물체를 정확히 인식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이는 렌즈의 조절작용 (렌즈 두께를 조절하여 물체의 상이 망막 위에 뚜렷하게 맺히도록 초점을 조정하는 과정)이 쇠퇴한 것으로 렌즈의 신축성이 감소하게 되어 노화에 따라 렌즈를 조절하는 모양근(ciliary muscles)이 허약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안구 속의 앤체에 압력이 덜 가해져서 안구의 형태가 원형에서 타원형으로 변하게 된다.
고령자는 노인성 질환인 백내장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백내장은 수정체 내에 불용성 단백질의 증가로 물체가 희미하게 보이거나 광휘에 민감하다
또한 망막까지 오는데 정상인보다 빛의 양이 감소하고 도착한 빛을 느끼는 감도 저하로 어두운 곳에서 물체를 보는 것이 힘들게 되며 특히 청색계와 황색계이 색인식이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시각적 특성으로 인해 고령자는 일상적으로 접하는 생활환경색이 다양하게 변화되어 지각적으로 불쾌감을 느끼거나 중요한 정보가 지각되지 못해 불편을 겪을 수 있다.
더구나 신체적으로도 기능이 저하된 상태이므로 자칫 안전측면에서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전제품의 색채 계획에는 고령자의 시각특성에 대한 배려가 구체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상기 시각특성으로 인해 고령자가 지각하는 색 변화의 양상을 잘 알아야 한다.
시력이 저하된 고령자를 배려하여 제품의 문자를 크게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전 연령층에 호감을 받지 못해 일반적인 제품으로는 한계가 있다.
제품을 설계할 때 시력이 낮은 사람에게 충분히 가독성을 제공하고, 보통 시력의 사용자에게도 최대한 호감을 줄 수 있는 문자의 크기를 제공하여야 한다.
문자 정보를 사용자에게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정보 제시 방법의 동적 성질 정보전달 및 획득 환경, 정보표시 장치 고유의 특성 등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문자 정보는 제시 방법에 있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제시 문자가 변화하는 동적 정보와 제시 문자의 변화가 없는 정적 정보로 구분될 수 있다.
정적 정보표시의 예로는 제품설명서와 표지판 등을 들 수 있으며, 동적 정보표시의 예는 디지털 시계와 디스플레이 등을 들 수 있다.
2. 청각기능의 변화
노화로 인한 청각의 변화는 크게 노인성 난청과 점진적 청력 감소, 음의 식별력 감소로 나타난다.
연령증가에 따른 청각장애를 노인성 난청이라고 부르는데, 소리의 주파수 높이판별, 목소리 구별의 감수성, 청각자극 복합성의 지각문제가 발생한다.
50대 이상이 되면 k3kHz 이상의 고음역은 청력손실이 진행도며, 같은 연령이라도 남성 쪽이 우측에서 아래 방향으로의 하강선이 크게 나타나는 것과 같이 여성에 비해 청력손실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촉각 기능의 변화
온도감각의 역치가 고령이 될수록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상당히 온도가 올라가지 않으면 뜨겁다고 느끼지 못하는 등 온도감각이 둔화된다.
예를 들면 80세 이상의 고령자의 손을 만져보면 차갑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바깥 공기에 차가워진 결과이다.
온각, 냉각의 둔화는 의복에 의한 효과적인 체온조절이 어렵다. 시각에 의존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돌출기호에 의한 촉각 인지를 통해 제품 조작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운동기능의 변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동작과 관련된 근육과 관절의 효율성의 저하로 복잡한 동작 수행에 어려움이 있으며, 운동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연령 증가에 따른 신체 유연성은 남녀 모두 10세 후반에서 최고로 나타나며, 남성은 40세 전후까지, 여성은 30세 전후까지 급격이 떨어지며, 이후에는 완만하게 떨어진다.
신체유연성이 저하해 있으면 충분한 자세를 취하지 못한 채, 불안정한 자세로 움직이게 되고, 발휘할 수 있는 근력도 제약을 받게 된다.
신체평형기능은 신경감각기능 및 근조절 기능의 쇠퇴와 함께 저하된다.
평형기능의 감소로 고령자는 전도나 추락에 의한 재해를 쉽게 입는다.
5. 노화에 따른 인지적 능력의 변화
인지적 능력 변화
노화가 진행될수록 고령자의 인지기능은 현저히 감소한다.
학습 능력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일정한 비율로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노화에 따른 인지 기능의 변화를 고려하여 제품, 환경 시스템을 디자인하여야 한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판단력, 이해력, 일반 상식과 일상생활을 하는 지적능력이 감퇴되어 새로운 것을 학습하여 습득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또한 기억, 주의, 사고, 정보처리 능력 감소 등 여러 가지 변화가 생긴다.
따라서 고령자를 위한 제품 디자인에서는 정보의 수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많은 정보가 제시되지 않도록 한다. 메뉴는 세분화하고 짧고 간단한 단어로 표현하여야 하며, 문자와 이미지의 복합적 사용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고령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주위의 사물들을 이용하여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더라도 사용 단게나 방법을 일관성 있게 제공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1-1] 고령자 배려 디자인에 대한 관련 국 내외 참조표준
1. ISO/IEC GUIDE 71 : 규격작성에서의 고령자와 장애인의 요구를 배려한 가이드라인
Guideline for standards developers to address the needs of older persons and persons with disabilities 제정목적더보기1. 인간의 능력이 어떻게 제품, 서비스 및 환경의 편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를 증진하며, 인식을 일깨운다.
2. 규격의 요구사항과 제품 및 서비스의 이용 용이성 및 편의성 사이의 관계를 약술한다.
3. 보다 넓은 시장의 관점에서 이용하기 쉽게 하는 설계원칙 채택에 따른 이익에 대한 인식을 일깨운다.
KS C 6532 가전제품의 조작성에 관한 설계 지침
이 규격은 국내용 가전제품의 조작성을 높이기 위한 제품 디자인-설계 지침으로서 이 규격의 일반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사용자 입장에서 조작성의 요인을 충분히 고려할 것.
이 경우 '누가',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목적으로'.'어떠한 방법으로' 및 '어떠한 조작을 하려고 하는지'라고 말하는 요인을 고려하고, 다시 각 요인의 상호 관계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할 것.
2. 조작성은 제품개발 단계에 충분한 검토와 평가를 할 것.
3. 조작성의 평가는 게측기에 의한 시험이나 평가가 곤란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실제 사용자와 가장 유사한 평가자가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평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KS A 5561-2 고령자 및 장애인 배려 설계 지침 - 소비 생활 제품의 조작성
이 지침은 생활가전제품의 스위치와 같은 조작 부분의 편의성 향상을 목적으로 디자인 / 설계할 때 일반인은 물론, 고령자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사용까지를 포함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일반 원칙
1. 제품을 디자인할 때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요소별 조작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이 경우 누구를 위하여, 어떤 조건에서, 무슨 목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조작의도 등의 요소와 이 요소들 간의 상호관계를 면밀히 고려해야 한다.
2. 조작성에 대한 검토는 제품의 기획 및 설계 단계, 시제품 검토 단계 등 각 단계 별로 실행되어야 한다.
3. 조작성의 평가는 실제 사용과 똑같은 조건에서 예상되는 사용자에 가장 근접한 평가자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고령자 배려형 가전제품 디자인 방향
사용정황조사에서 도출된 고령자 가전제품 서용정황요인을 기반으로 하여, 사용행동 관찰조사에서 얻어진 고령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고령자 배려형 가전제품 디자인 방향을 제시한다.
[2-1] 고령자 배려형 가전제품 디자인 방향
감각적 요인
시각적 노화
1. 조작표시부는 너무 밝거나 강한 직접조명은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레벨을 제공한다.
2. 조작표시부의 굴곡진 형태는 반사 또는 눈부심으로 시인성을 저하시키므로 유의해야 한다.
3. 조작표시부와 버튼의 표면은 고령자가 눈부심이 없이 쉽게 볼 수 있는 재질이어야 한다.
4. 조작표시부의 배경색과 글자색은 고령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지하기 쉬워야 한다.
5. 제품의 사용 환경에서 보기 쉽고, 식별하기 쉽게 서체와 크기, 문자 간격, 선의 굵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6. 사용 환경이나 고령자의 특성에 따라 조작표시부의 배경 밝기 조절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청각적 노화
1. 시각+청각, 시각+촉각 등과 같이 복수의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2. 음성 알림음은 고령자가 잘 들을 수 있는 주파수를 고려해야 한다.
3. 알림음이나 음성안내의 음량, 속도 조절, 소음 기능 제공을 고려해야 한다.
물리적 요인
근령의 저하
1. 들거나 옮길 때 고령자의 근력에 부담 없는 무게이어야 한다.
2. 구성품들은 본체에서 쉽게 넣고 뺄 수 있는 형태, 크기, 무게 재질을 고려해야 한다.
3. 손에서 쉽게 미끄러져 놓치지 않는 재질과 형태를 고려해야 한다.
4. 손잡이는 편하게 쥐고 무리 없이 조작할 수 있는 형태이어야 한다.
5. 기능조절버튼은 사용빈도와 조작순서를 고려한 최적의 위치에 배열하여 불필요한 동작을 줄여야 한다.
유연성의 저하
1. 의자나 휠체어에 앉은 자세에서도 최대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한다.
2. 사용자의 신체 처지에 따라 맞추어 기능조절이 가능한 유연성을 확보한다.
손 조작력 저하
1. 전원버튼은 조작하기 편하도록 크고 넓게 디자인되어야 한다.
2. 버튼, 키 형식의 정보입력장치는 손가락 끝으로 정확히 누를 수 있는 크기와 형태이어야 한다.
3. 회전 노브형식의 정보입력장치는 손가락 끝으로 집거나 손바닥으로 쥐기 쉬운 크기와 형태를 고려해야 한다.
4. 정보입력장치는 사용빈도와 조작순서에 따라 적합한 배치를 고려해야 한다.
5. 결합 및 분리를 할 때, 정교한 동작이나 조작을 요구하지 않아야 한다.
6. 동시동작(버튼을 누르고 여는 것)을 요구하지 않아야 한다.
인지적요인
제품 상태 인지에 대한 어려움
1. 기능을 선택할 때 버튼표면의 발광이나 소리를 병용하여 진행 상태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2. 기능을 선택할 때 고령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많은 시간을 제공하거나 선택 제한 시간의 존재를 알려준다.
3. 버튼 조작 시간에 대한 고령자가 시간적 한게를 통제 할 수 있어야 한다.
4. 조작표시부의 조명은 고령자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여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5. 작동 유무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제공해야 한다.
6. 버튼 하나로 눌러서 기능을 변경할 시 버튼 표면에 발관문자와 알림음을 병용하여 현재 상태를 알기 쉽게 제공해야 한다.
7. 오조작이나 사고방지를 위한 일시적인 동작을 정지 시에는 제품의 상태와 원인을 알기 쉽도록 표시를 제공해야 한다.
용어 인지에 대한 어려움
1. 기능설정 과정의 선택은 단계별로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제공해야 한다.
2. 작동 상태에 대한 알림기능 등을 제공해야 한다.
3. 버튼, 키의 표면에 조작 정보를 표할 수 없을 경우, 문자와 픽토그램을 적절하게 배치해야 한다.
4.표준화된 그림기호 및 대중화된 그림기호를 사용해야 한다.
조작방법의 어려움
1. 회전 노브 형식의 입력장치는 원칙으로 우회전은 증가방향, 좌회전은 감소 방향으로 설정한다.
2. 조작 인터페이스의 조작 방향은 일관성을 고려하여 쉽게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
3. 한 가지 조작 기능에 한 가지 조작버튼만 대응되어야 한다.
4. 조작 요소는 형태, 크기, 색깔 및 기능별로 분류하여 배열해야 한다.
5. 조작 부분과 관련된 정보는 조작 부분의 대응이 명확해야 하고, 가까운 위치에 표시해야 한다.
6. 기능선택메뉴는 대략적인 전체 모양을 쉽게 이해하고, 유형별로 전개 될 수 있어야 한다.
7. 기능선택방법에 대한 순서도 등을 제공하여 조작순서를 알기 쉽게 제공해야 한다.
8. 서로 다르고 여러 가지 기능 수행이 의도된 제품은 기본 또는 일반적인 기능을 우선 제시하고, 나중에 다른 기능에 대한 부분을 제시한다.
9. 부가적인 설명이 없어도 조작방법을 쉽게 알 수 있어야 한다.
10. 고령자가 자주 사용하는 메뉴나 기능만을 별도로 선택해서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기억력 감퇴
1. 특정 기능이 작동 중에 새로운 기능 변경 시 현재 작동중인 기능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건강과 안전에 민감
1. 오조작을 했을 경우 원상태로 쉽게 복귀하거나 재시도가 가능해야 한다.
2. 조심성을 기하고 싶은 조작부는 락 또는 커버 등을 제공한다.
3. 작동오류 시 메시지와 경고는 명확하게, 고령자가 확인할 때까지 제공한다.
4. 제품 특성상 물로 인한 감전 및 화재에 대한 방지 설계가 고려되어야 한다.
5. 작동 중에는 본체 뚜껑을 임의로 열지 못하도록 설계가 고려되어야 한다.
6. 안전이 꼭 필요한 경우에 강제적으로 기능을 제공한다.
7. 장시간 사용(행동지속제품)에 불안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8. 시각적, 청각적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사고에 대한 방지를 고려해야 한다.
9. 위생적이고 안전한 재료 및 재질과 설게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절약과 경제성에 민감
1. 제품 사용에 따른 절전방식을 제공한다.
2. 고무패킹은 음식물 냄새가 쉽게 배지 않는 재질 및 표면처리를 고려해야 한다.
3. 작동 방향 및 정보가 표시된 구성품은 쉽게 지워지지 않도록 고려해야 한다.
애착심/ 수동성
1. 기계식 조작방법(물리적 방식)을 고려해야 한다.
- 기능 설정은 로터리 방식으로 제공하고 선택된 정보는 조작표시부에 나타난다.
사회/환경
1. 타인에 대한 의존성 증가
고객 상담이나 a/s에 유용한 정보를 알기 쉬운 위치에 표기되어 있어야 한다.
2. 소외감/외로움
제품 사용 상화에 맞는 인공지능 음성을 제공한다.
[3] 결론
- 다양한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해가는 가운데 가전제품의 개발기간이 단축되면서 새로운 제품이 지속 등장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등장과 소비자의 가치관의 다변화, 그리고 첨단기술을 탑재한 다양한 기능과 성능의 새로운 가전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에 따른 복잡 다기능화 되어가는 현대의 가전제품에 대한 부적응 현상으로 원활한 조작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고령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사회를 대비하여 가전제품 개발자들이 수요자들의 요구 사항에 접근하여 보다 체계적인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에 입각한 고령자 배려형 가전제품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4] 출처
출처 : 김용철. "고령자 배려형 가전제품 디자인 방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2012. 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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